괜찮니?

[지역사업소개] 2015 민간기관지원사업 소개 본문

36.5+/유관기관 자살예방 사업소개

[지역사업소개] 2015 민간기관지원사업 소개

중앙자살예방센터 2015. 6. 30. 11:19



중앙자살예방센터는 국내·외 자살예방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협력활동으로 보다 효과적인 자살예방 활동을 실시하고자 민간단체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민간단체 지원사업은 보건복지부 주관, 중앙자살예방센터와 한국자살예방협회가 주최 하에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는 총 6(라이프호프 기독교자살예방센터,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상담개발원, 사단법인 포사람, 구미하나복지회, 따뜻한마음청소년센터, 미안하다고맙다사랑한다) 단체가 선정되었다.

 

LifeHope 기독교자살예방센터 - 

사업명 : 생명보듬함께걷기 “친구야! 괜찮니?, 희망벽화그리기 “괜찮은! 우리동네”

기관소개 : 교회는 생명의 소중함을 중심 가치로 가지고 있으며 교육의 현장과 서로에게 힘이 될 수 있는 관계와 자원들을 가지고 있다. 'LifeHope' 기독교자살예방센터‘는 바로 이러한 교회의 가능성을 극대화하고 다양한 홍보와 문화행사를 통해 한국사회의 생명문화 확산에 이바지 하고자 설립된 기관이다.

 

불교상담개발원

사업명 : 생명살림 문화축제 - 러브테라피

기관소개: 대한불교조계종 불교상담개발원은 불교의 가르침을 상담이라는 방편에 실어서 널리 펼치기 위해 설립된 단체로써, 모든 존재가 서로 조화를 이루며 평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마음을 나누어 세상을 밝히고, 대자대비를 실천하고 있는 기관이다.

 

사단법인 포사람

사업명 : 뮤직&토크콘서트 for Youth <Are you O.K? Are you ready?>

기관소개 : 사단법인 포사람은 청소년의 정신건강케어와 연예인의 내적역량강화를 통해 사람의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고, 이를 통한 사회·문화적 기여를 실현하기 위해 설립한 사단법인이다.

 

따뜻한마음 청소년센터

사업명 : 취약계층 청소년과 함께하는 Turn on Life

기관소개 : 따뜻한마음 청소년센터는 청소년을 비롯한 학부모, 직장인, 어르신 등 지역사회 주민과 함께 고민하여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 설립된 예방교육 전문기관으로, 청소년들이 좀 더 수월하게, 좀 더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 기업이다.

 

미안하다 고맙다 사랑한다

사업명 : 언젠가 우린 괜찮아질 거에요. (I am not O.K but will be O.K someday)

기관소개 : 자살사별자가 스스로 모임을 만들고 참여하면서 다른 자살사별자들의 고립을 막고, 고통에 대한 공감을 통해 자살고위험군인 자살사별자들의 연쇄적 자살을 예방·완화해주며 일상으로 복귀를 시키고자 설립된 비영리단체이다. 더불어 승화된 감정을 가진 자살사별자들의 경험을 나누어 자살에방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구미하나복지회

사업명 : 취약계층 자살예방사업 ‘찾아가는 생명사랑 교육’

기관소개 : 지역사회 사회복지실천을 위해 사회복지분야의 상담업무, 자원봉사, 교육연수를 중심으로 특색 있는 사업을 수행하며, 창조적 복지를 추구하는 일환으로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여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비영리민간단체이다. 사회복지사 자격을 가진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현재 진행된 사업은 라이프호프 기독교자살예방센터의 <희망벽화그리기 “괜찮은! 우리동네”>와 불교상담개발원의 <생명살림 문화축제 - 러브테라피>이며, 앞으로 다양한 민간기관 지원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희망벽화그리기 “괜찮은! 우리동네”>


일시 및 장소

2015.5.5() 서울특별시 용산구 보광동 / 2015.6.6() 안산시 팔곡이동 / 2015.10.9() 군산시 지곡동

 

내용

마을의 외관 뿐만 아니라 마을 공동체도 아름답게 가꾸는 문화캠페인.

벽화그리기 참가자들은 벽화그리기를 통해 주변환경을 정화하여 마을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이웃 주민들과 함께 그림을 그리면서 서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생명살림문화축제 - 러브테라피>


일시 및 장소

2015.5.17() 종로구 조계사

 

내용

생명존중에 대한 세대 공감의 장을 펼치고 자살예방을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문화캠페인.

‘생명 지킴, 삶의 나눔, 살림 실천 캠페인’으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괜찮니?’ 캠페인를 통해 서로간 관심과 소통을 이끌어 내고(생명 지킴), 삶의 소중한 가치를 담은 시화 번 전시와 관련 작가가 함께하는 나눔의 자리를 마련하였으며(삶의 나눔), 생명나무꽃을 참가자에게 전달해 생명살림탑을 쌓는 공동작업(살림 실천)도 진행했다.


Comments